김문수, 노인·청년에 '일자리 확대' 공약…서울 도심서 유세(종합)

기사등록 2025/05/19 14:57:31

대한노인회서 "일한다고 연금 손해 없도록 할 것"

청계광장서 성년의 날 맞아 청년 지지자들과 공약 발표

"청년 문제 핵심은 일자리…기업 하기 좋은 나라 만들어야"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김문수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9일 오전 서울 중구 청계광장 소라탑 앞에서 '청년이 바라는 대한민국' 정책 공약 발표 후 두 팔을 들어 보이고 있다. (공동취재) 2025.05.1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김문수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9일 오전 서울 중구 청계광장 소라탑 앞에서 '청년이 바라는 대한민국' 정책 공약 발표 후 두 팔을 들어 보이고 있다. (공동취재) 2025.05.1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승재 윤현성 한재혁 기자 = 김문수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19일 청계천 등 서울 도심에서 집중 유세를 이어갔다. 청년부터 노인까지 맞춤형 정책 공약을 내놓으면서 세대별 표심 공략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김 후보는 이날 오전 대한노인회를 찾아 "노후를 건강하고 활기차게 보낼 수 있도록 국가가 뒷받침하도록 하겠다"며 노인일자리 사업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근로소득에 따른 노령연금 감액제도를 폐지해 일을 한다고 해서 연금에 손해가 없도록 하겠다"며 "소득 하위 50% 이하인 취약계층 대상의 기초연금을 월 40만원으로 단계적으로 인상하겠다. 사실 많지는 않지만 최대한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어르신들의 건강을 국가가 챙겨서 자식 눈치를 안 보게 하겠다"며 "간병지옥이라는 말이 없도록 요양병원 입원 환자의 간병비를 지원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가족 간병시에는 최소 월 50만원을 지원하고, 65세 이상 배우자에게는 100만원을 지급하겠다"며 "치매노인 주간보호서비스 이용 가능 시간도 최대한으로 늘리겠다"고 덧붙였다.

김 후보는 "치매 관리 주치의를 전국으로 확대하고 치매안심공공주택을 공급해서 어려움을 해소하도록 하겠다"며 "어르신들이 함께 어울려서 식사하실 수 있도록 경로당 부식비를 지원하겠다"고 했다.

또한 "디지털 시대에 소외되지 않고 AI(인공지능)를 잘 활용하실 수 있도록 AI 교육에 대한 보급을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이후 김 후보는 청계광장에서 성년의 날을 맞아 청년 지지자들과 함께 유세를 벌였다.

그는 이 자리에서 청년 공약을 발표하면서 "청년 문제의 핵심은 일자리"라며 "여러분들이 원하는 일자리는 기업이 만들어 낸다. 기업하기 좋은 대한민국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기업의 발목에 족쇄를 채우는 규제를 과감히 철폐해 대한민국 기업이 외국으로 나가지 않아도 되고, 외국 기업도 대한민국으로 많이 투자할 수 있도록 해서 대한민국에 좋은 일자리가 넘치게 만들겠다"고 했다.

김 후보는 "일한 만큼 보상하는 임금체계로 개편해서 여러분의 능력이 더 발휘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기업과 중소기업, 자영업 사이의 격차가 계속 벌어지고 있다. 자영업은 급속히 소멸하고 있고, 중소기업은 청년들이 기피하는 직장이 돼가고 있다"며 "청년들의 문은 점점 좁아지고 있다. 해결하기 쉬운 일은 아니지만 반드시 이 문제를 가장 중요한 국정과제로 생각해서 해결하겠다"고 했다.

구체적으로는 ▲유연근무제 활성화 ▲중소기업 재직 청년 대상 주택 임대 바우처 ▲군가산점제 도입 ▲공공주택 10% 이상 1인 가구 맞춤형 특별 공급 ▲대학생 장학금 비율 확대 ▲직장 내 괴롭힘에 대한 별도 방지법 제정 등을 제시했다.

또한 결혼하면 3년, 첫 아이를 낳으면 3년, 둘째 아이를 낳으면 3년을 더해 총 9년간 주거비를 지원하는 '청년 결혼 3·3·3 주택' 공약도 내놓았다. 이를 위한 주택을 매년 10만호를 공급하겠다는 계획이다.

김 후보는 청계광장에서 공약을 발표한 뒤 기자들과 만나 국민연금 개혁에 관한 질문에 "최소한 앞으로 모든 청년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은 청년 인구 비중 이상의 대표자를 참여시키고, 그분들의 동의 없이는 절대로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에서 열리는 국민의힘-사학법인미션네트워크 교육정책 협약식에 참석한다. 이후 오후 6시 30분에는 서울역 광장에서 유세를 진행한다.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김문수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9일 서울 중구 부영 태평빌딩 대한노인회를 방문, 이중근 회장을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5.05.19. 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김문수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9일 서울 중구 부영 태평빌딩 대한노인회를 방문, 이중근 회장을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5.05.19. [email protected]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김문수, 노인·청년에 '일자리 확대' 공약…서울 도심서 유세(종합)

기사등록 2025/05/19 14:57:31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