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10' 이재명, 지지층 결집 주력…"지지율 줄어들고 있다"(종합)

기사등록 2025/05/24 18:06:02

李 경기 표심 공략…"지지율 붙는다" 위기감 끌어올려

리더십 면모 부각도…"계파 싸움하던 당 일사불란해져"

尹 향해 "부정선거였으면 내가 이기지 왜 본인이 이기나"

[안양=뉴시스] 조성봉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4일 경기 안양 동안구 평촌중앙공원에서 열린 집중유세에서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5.05.24. photo@newsis.com
[안양=뉴시스] 조성봉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4일 경기 안양 동안구 평촌중앙공원에서 열린 집중유세에서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5.05.24. [email protected]

[서울·시흥=뉴시스]조재완 남정현 오정우 기자 = 제21대 대통령선거 본 투표가 열흘 앞으로 다가온 24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경기 지역을 돌며 지지층 총결집에 나섰다. 이 후보는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김문수 국민의힘 후보와 지지율 격차가 줄어들고 있다며 지지층 위기감을 끌어올렸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경기 시흥시 유세에서 "그들이 다시 돌아오려고 준비하고 있다"며 "우리가 바짝 신경쓰지 않으면 다시 돌아온다"고 호소했다.

그는 "지금 여론조사 지지율이 다시 붙고 있다고 한다. "실제로 줄어들고 있는 것이 맞을 것"이라며 "여세를 몰아 6월 3일에는 내란 세력과 내란 추종 세력, 내란 후계자들까지 확실하게 제압하고 진정한 대한민국으로 함께 나아가야 되지 않겠나"라고 했다.

윤석열 정부 실정을 비판하는 동시에 자신의 성남시장과 경기지사, 당대표 시절 성과를 강조하며 '유능한 리더십' 면모도 부각했다.

그는 "우여곡절은 있었지만 똑같은 조건에서 전혀 다른 결과를 만들어냈다고 자부한다"며 "계파를 펼쳐 이렇게 저렇게 싸우던 당이 이제는 일사불란하게 당원을 존중하고 당원과 국민 의사를 제대로 반영하는 민주 정당, 동시에 유능하고 이기는 강한 정당으로 다시 태어나 대한민국 헌정사상 최대 야당이란 승리를 이끌어내지 않았나"라고 말했다.
[안양=뉴시스] 조성봉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4일 경기 안양 동안구 평촌중앙공원에서 열린 집중유세에서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25.05.24.suncho21@newsis.com
[안양=뉴시스] 조성봉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4일 경기 안양 동안구 평촌중앙공원에서 열린 집중유세에서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윤 전 대통령 등 보수진영 일각서 부정선거론이 나오는 것을 두고 "우리와 다른 종족", "비정상"이라며 작심 비판하기도 했다.

그는 부천 유세에서 "자꾸 부정선거라고 하는데, 부정선거했으면 내가 이겨야지 왜 자기가 이기냐"며 "부정선거하려면 화끈하게 0.7%포인트로 지게 하지 말고 7%포인트쯤 이기게 하지 왜 지게 만들어서 3년 동안 온 국민을 고생시키나"라고 되물었다.

이어 "저는 그들이 왜 그런 소리를 하는지 참 궁금하다"라며 "그렇게 믿어서 그러는 것일까 아니면 뭔가 의도를 갖고 일부러 그러는 것일까"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뭔가 나름의 이유가 있겠지만 우리와는 생각을 완전히 달리하는, 종족이 달라서 그런지 저는 도저히 이해를 못 하겠다"고 했다.

그는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상식이 정상 아닌가. 많은 사람들의 일반적인 상식을 벗어난 것을 우리는 비정상이라고 부른다"며 "제대로 된 나라, 상식이 통하는 나라, 합리적 예측이 되는 나라, 콩 심으면 콩 나고 팥 심으면 팥 나는 정상적인 나라를 다시 만들어야겠다"라고 했다.

안양 유세장에선 윤 전 대통령이 최근 '부정선거' 영화를 관람하며 공개 행보에 나선 것을 두고도 "내란·외환의 우두머리가 거리를 활보하며 부정선거 영화를 관람하면서 희희낙락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문수 국민의힘 대선후보를 향해서는 "내란 동조 세력의 대표 선수에게 (전날) 물어봤다"며 "내란 수괴와 관계를 단절할 생각이 있느냐 (했는데) 대답을 끝까지 안하더라. 단절하겠다는 뜻일까 잘 모르겠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D-10' 이재명, 지지층 결집 주력…"지지율 줄어들고 있다"(종합)

기사등록 2025/05/24 18:06:02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